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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관적인 리뷰] ‘송가인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0.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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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가인"의 요즘 유행은 여러 가지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악인 출신 트로트 가수의 성장, 사장됐다는 평가를 받는 "정통 트로트"의 부활, 지금까지 드러난 적이 없는 중장년 팬덤 문화 형성 등 다양한 현상을 그리고 있다. "요소요소에서 중요한 것은, 송가인이 정통 트로트에 강하다는 점입니다.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같은 하나 950년대의 음악가 다시 메인 스트림에 나섰으나 이것이 중장년층에는 '내가 알고 즐기는 음악가 방송에서 흘러나오고 쟈싱 오르는 기회 획득'처럼 받아들여진 셈이다."내일은 "미스트롯" 방영 당시에는 "홍자"와의 라이벌 구도를 굳히는 것 같았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의 송가인의 최근의 유행은 단연 독보적이고, 이례적입니다. 보통 아이돌 그룹의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열기가 송가인 혼자 콘서트장 앞에서 펼쳐졌고, 그 콘서트 중계를 위해 방송사 사이에 경쟁이 벌어졌다.그래서 송가인이 내는 sound판이 궁금해졌다. 송가인의 무기로 불리는 "정통 트로트" 자신" 국악이 얼마나 자신에게 반영되는지, 송가인은 어느 주제의 "sound악"을 선택할지, 송가인이 주력을 쏟는 것은 어느 쪽일까?​​​


    이 sound반에는 송가인 sound 아쿠에서 겨냥할 수 있는 노림수가 상당히 많이 포착된다.첫째는 장르적 범용성이었다. <마마 아리랑>과 <이별의 영동선>에는 국악 기반의 선율라인과 편곡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어머니 아리랑>은 표기가 없는 최초의 트럭은 신 아니며 게,'발라드 버전'라고 쓰인 7번 트랙은 구슬프게 편곡해서'아리랑'이라는 단어가 갖는 다면적 이미 일을 적극적으로 차용했다. 단순히 곡의 템포를 올렸다. 내린 정도가 아니라 곡별의 분위기에 맞는 편곡과 국악적 요소의 삽입, 그리고 아리랑의 제한하는 범용성을 이용 지 르-소다. 다른 2곡을 만들 감추었다는 점은 긍정적이었다.<서울의 달>은, '서울살이'에 대한 말을 그 모두 sound여 위로를 전하는 곡으로, '조항조' 나쁘지 않게 '윤태규' 등이 시도한 포크 요소를 대입한 세미트로트의 형태를 띠고 있다. <카인>은 빠른 비트와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2000~20최초 0년대 세미 트로트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며,<사랑에 빠지고 봅시다>은 이른바'하춘화'·'주현미'·'김연자'등으로 대표되는 첫 970~80년대 스타 한개의 트로트를 재해석한 형태다. <어머니 사랑합니다>은 첫 950년대와 첫 960년대에 성행한 정통 트로트 장르를 받았으며<어머니 아리랑>과 주제 면에서 궤를 같이 하고 송가의 이 노리는 팬텀의 정체성을 꼭 하고 있다.둘째, 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내건 송가인의 차별화 전략이었다. 송가인에 의해 정통 트로트가 부활할지는 알 수 없다. 다만'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기치로 내걸고 송 카인의 지지층을 확고히 하고 2000년대 들어 강조된 '세미 트로트'와의 차이를 부각하고 송가인 만에 독립적 입지를 굳히려는 것이었다.이는 옛 명곡 리메이크는 물론 정통 트로트 장르로 분류되는 신곡을 삽입한 데서 그 흐름을 알 수 있다. 송 카인은 첫 950년대에 발표된<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에 용)과<한 많은 대동강>(송잉호)첫 960년대의<용두산 엘레지(코봉산, 최초의 980년대의<영동 블루 스>(김연자)을 리메이크했다. 넓은 시대를 포괄하고, 이 곡들을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을 입증하려 했다. 이것에 머무르지 말고, 각 시대마다의 대표적인 트로트 색을 도입한 <사랑에 빠져 봅시다.>와 <어머니 사랑합니다>를 수록함으로써 "정통 트로트"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한 준비를 했다. 지금까지 트로트 sound 악이 서양 sound 악을 다수 도입해 여러 시도를 해 온 흐름에 비춰볼 때, <무명배우> 또한 유사한 흐름으로 읽힌다.제3은 장년층 팬텀의 입지 강화였다. 송 카인은 첫 986년생이지만 그의 sound악은 철저히 중장년층의 개인 취향에 맞춘다. 그래서 곡의 주제가 나쁘지 않은 어휘도 또래보다는 위쪽을 많이 따른다. 방 주는 고백(MR)8곡 편곡만 다른 준 나 고백 2곡을 제외한 쵸쯔쵸쯔곡에 통상의 사랑의 말을 모두 sound은 음악이 6곡으로 가장 많다. 어머니의 사랑이 나쁘지 않아서 전후의 귀추에 관한 곡이 각 2곡, 서울 삶의 슬픔을 모두 sound은 음악이 첫곡이었다. 서울살이를 다룬 <서울의 달>에도, 엄마의 말이 가장 먼저 나쁘지 않다.,"엄마"라는 키워드를 sound 반중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 주제가 어느 연령층에 정서적인 효과를 발휘할지는 쉽게 알 수 있다.​​


    <모아리랑> 두 버전은 국악을 융합한 트로트의 높은 범용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엄마를 사랑해.요염한 창법도 꽤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그 어느 곳보다 이 소음반에서 가장 인상적인 곡은 <서울의 달>이었다. 송가인은 전남 진도 출신으로 "송! 가인아~"라고 인사하고 방송과 생활에서 전라도 사투리를 쌩쌩 쓸 생각이다. 이런 송가인의 실제 배경에 대입해 서울 삶의 현실과 슬픔을 노래하는 <서울의 달>의 가사는 다른 곡들보다 특히 울려 퍼지고 있다. 송가인이 아무리 노래를 잘해도 <단장의 미아리 고개>나 <어떤 많은 대동강>은 송가인이 그 노래를 마음껏 따라부르지 못한다는 물리적 한계가 느껴졌다. 그러나, <서울의 달>은 송가인의 현실과 진심이 다소 느껴졌고, 송가인 특유의 서글픈 목 sound가 정통성을 friend 업한 트로트도 소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곡은 기술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청자를 감화하기에 좋은 곡이었다.한편 <가인아>는 한 마디 들을 정도였다. 예명 "가인"의 동소음이의어인 "가인: 애정을 느끼는 사람"을 제목으로 내걸었다는 것 외에는 이 곡의 의의와 역할이 불분명하다. 현대에 통용되는 세미트로트와 달리 국악의 색을 강하게 띠고 정통 트로트로 승부를 거는 송가인의 뚜렷한 정체성과 대조점에 서 있어 매우 가볍다. 가사의 내용조차 세미트로트로 여기저기 지적되는 고찰도 없고 통속적인 언사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송가인이 이 곡을 불러야 하는 이유는 "가인"이라는 예명밖에 없는 것이었다.​​​​


    송가인의 실력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미스트롯의 활약으로 명성을 얻고 달력을 비롯한 각종 상품이 제작될 만큼 어마어마한 팬덤을 갖췄다. 전국 곳곳에 행사를 다니며 팬들과 끊임없이 접촉하며 늦지 않은 시기에 앨범을 발표하고 콘서트를 진행하여 최신 유행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하고 있다.과인 송가인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 먼저 음악적인 사고입니다. 송가인에게는 세미트로트 첫 색깔의 시장에 정통 트로트를 불어넣는 것은 물론 침체된 트로트 시장을 활성화시켜 가요계에 다양성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가 부여되고 있다. "과구아의 이번처럼, 앨범마다 리메이크곡을 넣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과거에 유행했던 트로트 장르를 그냥 가져오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정통 트로트든 국악이든 현대의 관점에서 접점을 찾아야 한다. 최근의 최신 유행은 신드롬에 가까운 와인, 기량을 살릴 수 있는 청사진이 없으면 송가인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없고 어느 변수에서도 최신 유행을 식을 수 있다. 즉, 현재의 요건과 귀취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음악적 지향을 확고히 하고 이를 음악으로서 구현해야 하는 것이다. 이번 앨범에서도"과인명"을 엿볼 수 있었지만 아직"고랑고랑"의 방향을 시도하는 선에 그쳤다. 앨범 내내 투영된 모모성애愛 '의 서사, 곡마다 편차가 심한 퀄리티, 옛 명곡 리메이크에 인지도와 무게가 집중되는 사고 등은 다음 앨범에서 서서히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더 외부적인 요인도 정리가 필요하다. 현재 소속사인 '주머니 돌 스튜디오'첫 해 6개월만 몸그 다음기가 되고 있다. 계약 존속이 불투명하고 최악의 경우 조만간 다른 회사를 찾아야 한다. 매우 최근의 포켓볼 스튜디오가 "엠비케이MBK"와 "인터파크"의 공동출자로 설립된 회사인 만큼 언론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온 것도 사실입니다. 매우 최근의 스타성과 상품성을 유지할 수 없다면 그러한 지원을 차보하기 어려운 회사로 이적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피처링 이과인 팬 카페 등의 각종 의혹을 제외해도 탄탄대로를 걷는 듯한 현귀취가 유지된다고는 할 수 없다. 오히려 곳곳에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송가인의 음악 인생은 지금 아침놀 뿐이에요. 무한히 자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다행히 이번 앨범에서는 과인들이 잘하는 것을 대체로 드러내며 "미스트롯"의 최신 유행을 이어가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번 앨범은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데 성공했기 때문에 다음 앨범은 더욱 중요하다. "맛보기"가 아닌 "확실한 방향성"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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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 2개 0하나 2'쵸웅심'싱글" 산 장미 다아 강 기원할께/사랑가"20하나 6 05하나 3'쵸웅심'정규 한 앨범"항구 딸/성산 일출봉"20하나 7 04하나 7'송가이다'스페셜 썰매 밴"거기까지 "​ 20하나 9하나 0 29'송가이다'정규 한 앨범"가인"0하나, 이아리랑*제목 02이별의 영동선*제목 03서울의 달 04이며 05, 사랑에 빠지고 봅시다 06어머님 사랑합니다 07, 이 아리랑(Ballad Ver.)08이별의 영동선(K-Trot Ver.)09. 무명 배우 하나 0단장의 미아리 고개 하지만 영동 블루스의 하나 2용두산 엘레지 하나 3한 많은 대동강 하나 4, 이 아리랑(반주)하나 5, 이 아리랑(Ballad Ver.)(반주)하나 6서울의 달(반주)하나 7이다(반주)하나 8이별의 영동선(반주)하나 9이별의 영동선(K-Trot Ver.)(반주)20, 사랑에 빠지고 봅시다(반주)2개 엄마 사랑하는(반주)​ ​ ​ ▼ 송가의<무명 배우>리뷰를 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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